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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명  2018년 해외지사화사업 참여기업 3차 모집 안내 

  • 지원기관
    KOTRA
  • 접수기간
    2018-06-26 ~ 2018-07-09   종료

사업개요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해외진출 및 수출을 촉진하기 위하여 공공기관의 해외 네트워크를 현지 비즈니스 거점으로 활용하는 [해외지사화사업] 참여기업 모집계획을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지원조건 및 내용

 

산업통상자원부 공고 제2018-347

 

 

2018년 (3차) 해외지사화사업 참여기업 모집공고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해외진출 및 수출을 촉진하기 위하여 공공기관의

 

해외 네트워크를 현지 비즈니스 거점으로 활용하는 [해외지사화사업]

 

참여기업 모집계획을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2018619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1. 사업개요

 

 

 

 

□ 사업목적

 

 ◦ 해외에 지사를 설치할 여력이 부족한 중소·중견기업의 현지 지사

 

  역할을 대행하여 수출 및 해외진출 지원

 

 ◦ 3개 기관의 유사사업(KOTRA-지사화사업, SBC-민간네트워크 활용사업,

 

  OKTA-글로벌 마케터)을 통합(`17)하여 사업 참여기업의 선택의 폭 확대

 

 

사업규모 : 300억원

 

 

주무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수행기관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중소기업진흥공단(SBC),

 

            세계한인무역협회(OKTA)

 

 

사업내용

 

 ◦ 기업이 자유롭게 희망 서비스, 진출지역, 수행기관을 선택하여 신청

 

 ◦ 신청기업의 수출역량, 해외시장성 평가를 통해 선정

 

 

 2. 지원대상 및 지원내용

 

 

 

 

지원대상

 

 ◦ 국내 사업자등록번호를 보유하고 있는 중소·중견기업

 

 

 

     신청 제외 대상

 

 

 

  ◦ 휴․폐업 기업

  ◦ 대기업 및 그 출자회사, 유관기관(정부기관 및 공공기관 포함)

  ◦ 금융기관으로부터 불량거래처로 규제중이거나 국세 지방세를 체납중인 자/기업

 

 

 

지원 내용

 

 

  단계

주요 지원내용

 기간

 기업부담금

 (총 사업비)

   비고

  진입

[기초 마케팅 지원]

       시장조사, 바이어 발굴, 네트워크

 교류(현지유대감형성), 기초홍보자료 현지화,

시장성 테스트

 6개월

    50만원

   (400만원)

 

  발전

[마케팅 및 수출지원]

  수출성약 지원, 전시 상담회 참가 지원, 물류통관

 자문, 출장지원, 기존 거래선관리, 현지 유통망 입점,

 인허가 취득지원, 브랜드 홍보, 프로젝트 참가,

IP등록, 현지법인 설립 지원

  1년

 250∼350만원

   (900만원)

  지역별

   차등

  확장

[수출 및 현지화 지원]

   기술수출(제휴), 글로벌 밸류체인 진출, 해외

  투자유치, 조달진출, 품목별 타겟진출, 인큐베이팅

     서비스, 현지 투자지원(법인설립), 법률자문

  1년

 700∼875만원

(2,000∼2,500만원)

  지역별

   차등

 

 

※ 해외지역 물가 및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19년도부터 발전단계 참가비 일부 인상 예정

 

 

 

지원한도

 

 ◦ 기업별로 최대 8개 지역 참여 가능

 

 - 일부 조건* 충족시 최대 12건까지 참여 가능

 

     * 고용노동부 선정 고용창출 우수기업(2014, 2015), 청년친화 강소기업(2018)

 

 

 3. 사업추진 일정

 

 

 

 

□ (연간일정)

 

 

1월

2월 

3월

       1.24 모집 공고

   2. 1 1차 모집 시작

    3.1 1차 서비스 개시

4월

5월 

3차 모집

  6월

    4.2 2차 모집 시작

   5.1 2차 서비스 개시

    6.26 3차 모집 시작

7월

8월

9월

 

   8.1 3차 서비스 개시

   9월중 4차 모집 공고

10월

11월

12월

  10.1 4차 모집 시작

  11.1 4차 서비스 개시

 

 

 

 * 선정된 후 참가비를 미납(포기)할 경우 다음 회차 사업 참여에 제한을 받을 수 있음

 

 ** 세부일정은 사업추진 여건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모집기관 및 단계)

 

 

   구분

         KOTRA

   중소기업진흥공단

OKTA

   1차

발전

        발전, 확장

-

   2차

발전

    진입, 발전, 확장

   3차

발전

       발전, 확장

    진입, 발전, 확장

   4차

발전 

진입

 

 

 * 사업추진 여건에 따라 지원가능 기관 및 단계는 변동될 수 있음

 

 

□ (지원기관 및 인력)

 

 

 지원기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KOTRA)

   중소기업진흥공단

(SBC)

   세계한인무역협회

         (OKTA)

 지원인력

     지사화 전담직원

 (KOTRA 소속 현지직원)

   해외민간네트워크

 (현지 컨설팅전문 법인)

      글로벌마케터

 (교포 CEO 및 무역인)

 

 

 

 4. 신청 방법

 

 

 

 

□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 www.exportvoucher.com (한글 www.수출바우처.com)

 

 * 수출바우처 홈페이지 ▶ 해외지사화사업 ▶ 온라인 신청

 

 

 

 

         참고사항

 

 

 

 ◦`17년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 회원가입 기업은 별도로 가입할 필요가 없으며, 기존

   아이디를 사용하여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기업회원만 가입이 가능하며 개인회원은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기업회원 가입을 위해서는 기업인증서가 필요합니다.

   - 가능한 인증서는 범용인증서 혹은 용도제한용 인증서 2가지만 가능합니다.

   - 금융결제원 간이 기업인증서, 은행인증서는 사용 불가합니다.

      (전자서명법 제23조 및 한국인터넷진흥원 공인인증서 관리규정)

 ◦인증서가 없는 기업은 아래 정부인가 공인인증서 발급기관에서 인증서를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인증서 발급가능 기관(콜센터번호/신청사이트)

   - 한국전자인증 : 1566-0566 / https://raadmin.crosscert.com/customer/kotra/index.html

   - 한국무역정보통신 : 1566-2119 / www.tradesign.net/ra/kotra

   - 한국정보인증 : 1577-8787 / https://exportvoucher.signra.com:4433/web-signra/main.sg

    * 범용인증서의 경우 결제일로부터 최소 2일, 용도제한인증서의 경우 최소 3일

      소요되며, 직접 방문 시 당일 발급 가능

    * 한국정보인증의 경우 가까운 우체국 or 기업은행 or 상공회의소 직접방문 시

      즉시 발급, 찾아가는 서비스 이용 시 최소 2일에서 3일 소요

 

 

 ◦ 지원기간 : 사업 개시일로부터 1(진입 단계의 경우 6개월 지원)

 

 - 발전 및 확장 단계의 경우 동일지역·동일단계 서비스 참가는 최대

 

   3회까지 가능하며, 진입 단계는 최대 2회까지 참가 가능

 

     * 연장 가입은 신규가입과 동일하게 신청·평가 단계를 거쳐 선정된 기업에 한해 가능

 

 

 ◦ 지원품목 : 사업단위별로 1개 품목(HS Code 6단위) 신청

 

 

 ◦ 신청지역

 

 - 진출 희망 지역별로 신청

 

 - 최대 12건까지 신청 가능하며 최종 선정은 8건까지 가능

 

     * 일부 조건 충족시 최대 12건까지 선정 가능

 

     * 참가 희망지역을 우선순위에 의거하여 신청 ⇨ 기업 선정 시 기초자료 활용

 

□ (3차모집 신청기간) ‘18. 6. 26(火) ~ 7. 9(月) 18시까지

 

 ◦ 신청기간 이후에는 해당 차수 사업신청 불가

 

 

□ (진행절차)

 

               신청·접수

     신청: 지역·단계·기관 선택

               6.26–7.9

 

 

  선정완료

 선정위원회

    개최

 7.10–7.19

 

 

 통보·참가비 납부

 선정결과 통보 및

    참가비 납부

     7.20–7.31

 

 

    서비스 개시

 

 협약내용에 따른

 마케팅 활동 전개

 

         8.1

 

 

 

 

 

                             ➡           ➡                ➡

 

 

 

  * 세부일정은 사업추진 여건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유의사항)

 

 ◦ 선정기업(대표자)이 법령, 본 공고문, 관련 규정 등에 위배되거나,

 

  참가 신청 내용을 허위 또는 부당한 방법으로 작성하는 경우 선정

 

  취소, 정부사업 참여제한, 보조금 환수 등의 조치를 받을 수 있음

 

 

 

 5. 문 의 처

 

 

 

 

신청기업 문의처

 

 

기관명

     담당부서

전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지사화물류사업팀

02–3460–7438, 7440, 7441

   중소기업진흥공단(SBC)

    해외사업팀

055–751–9679, 9676, 9674

  세계한인무역협회(OKTA)

    지사화사업팀

031–927–9218

 

 

 

 

 

 

 

 

(붙 임)

 

1. 서비스 단계별 지원내용

 

2. 해외지사화사업 신청기업 주요 평가기준

 

 

[붙임1] 서비스 단계별 지원내용

 

ㅇ 상위 서비스(확장>발전>진입)는 하위를 포함, 지원내용 중 최대 1∼3개 항목 집중지원

 

 

 단계

     제공 서비스

                                    서비스 내용

 진입

 (6월)

       시장조사

 수요 및 수요동향 조사, 수출가능성 체크, 경쟁사 및 현지 가격표 조사,

 유통구조, 관련 인증 조사

     바이어 발굴

 잠재바이어 발굴 후 잠재 바이어리스트 제공, 제공받은 홍보자료를 통하여

 기초컨택 및 바이어의견 피드백

 ※수출성약을 위한 제반사항 지원과업을 포함하지 않음

    네트워크 교류

    (현지유대감형성)

 마케터와 참여기업의 네트워크화(친구맺기)를 통한 정보제공, 바이어와

 커뮤니케이션 지원, 기타 네트워크 서비스 지원

 기초홍보자료 현지화

 제품수출을 위한 기초적인 홍보자료 현지화 지원

 ※ 홍보자료 (브로 셔 , 소개서 등) 에 대한 지원으로, 제품관 련 ( 패키 지 · 사용설명서 등)

   및 법률적 책임이 있는 문서에 대한 지원은 포함하지 않음

    시장성 테스트

 수출희망 제품의 현지시장 시장성 테스트(샘플을 통한 현지시장 반응확인)

 ※샘플제반비용(샘플비. 물류비등)을 기업이 부담시 지원 가능

 발전

 (1년)

    수출성약 지원

 시장 ·산 업동 향 조사, 바이어 발굴 및 수출성약단계 까 지 필요한 제반사 항 지원

 전시상담회 참가지원

 전시회 정보제공, 바이어 상담 주 선, 전시회 참가 관 련 행정지원

     물류통관 자문

 물류서비스 필요기업에 대한 정보제공, 물류전문기업 소개 등

       출장지원

 현지 출장일정 수립, 관심바이어 면담일정 주선, 기타 지원

    기존거래선관리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바이어와의 업무연락 및 비즈니스 F/U 등 지원

   현지유통망 입점

 해외 대형할인점, 백화점 등 전문 유통채널 진출지원

  인허가 취득 지원

 인허가 취득 절차 등 컨설팅 및 현지 전문 등록대행기관 발굴 소개

     브랜드 홍보

 현지 홍보 관련 정보 및 컨설팅 제공, 전문기관(에이전시) 소개, 홍보활동 지원

     프로젝트 참가

 프로젝트 정보 제공, 협력 파트너 발굴 소개, 벤더등록 등 지원

        IP등록

 해외 지적재산권 등록 관련 컨설팅 및 등록 관련 지원(등록비용은 지원 제외)

 현지법인 설립지원

 법인설립 절 차 등 자문 및 현지 변호사 법무법인 등 전문가 소개

 확장

 (1년)

    기술수출(제휴)

 기술수출 및 제휴(기술이전, 협 력 , 라이센 싱 등) 파 트 너 알 선 및 현지 지원

   글로벌 밸류체인

       진출지원

 글로벌기업 의 상품기 획 , 생산 , 판매 에 이 르 는 가치사 슬 ( V alue Chain) 참여를

 위한 제반 지원

    해외 투자유치

 해외 벤 처 캐피탈 연 계, 현지 투자상담 지원 등 외국인 투자유치 지원

       조달진출

 국제기구 및 국가별 국제 조달시장에 직접 진출하거나 공공조달 벤더와

 거래알선, 입찰 대행업무 지원

   품목별 타겟진출

 다수의 중소기업(5개사)이 생산하는 산업별 유사 제품을 묶어, 온-오프라인의

 채널을 활용한 판매 판로개척 지원

 인큐베이팅 서비스

 생산설비 등 중장기적인 기술마케팅 및 유지 관리가 필요한 업종 중심으로

 인큐베이팅 서비스 제공

    현지 투자지원

       (법인설립)

 중소기업의 현지 진출을 위한 투자타당성 검토, 파트너 발굴, 현지법인 설립지원 등

       법률자문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A/S, 특허상표권 등록, 전문적 법률자문

 서비스 제공

 

 

 

(붙임2) 해외지사화사업 신청기업 주요 평가기준

 

 

 

  구 분

 단계

 평가지표

평가항목

  수출

  역량

   (30)

 진입

 수출 실적

 최근 3년 직수출 실적 평균 : 내 수 · 수출초보기업 우대

 발전

  및

 확장

 수출실적

 2017년 (직)수출실적 : 수출유망·강소기업 우대

 * 제조업 : 직수출 실적만 인정(관세청 수출실적 기준으로 평가)

 * 서비스업 : 직수출 및 간접수출 실적 인정(신청기업이 업로드한

              무역협회 증빙자료를 기준으로 평가)

  해외

 시장성

   (70)

 진입

  및

 발전

    품목

  시장성

 품목에 대한 진출 희망지역의 현재 시장 형성 정도

 (제품 시장규모, 수입현황, 수입품 인식 등)

 품목에 대한 진출 희망지역의 시장 성장 가능성

 (연간 시장규모, 소비자 니즈 등)

    품목

  경쟁력

 품목의 경쟁력(품질 및 가격 등)을 통한 해당시장 진출

 가능성 정도

 품목에 대한 해당시장의 진입장벽 존재여부 및 해당요건

 충족 여부

    단계

  적정성

 선택한 서비스 단계가 해당지역 진출에 적정한지 여부

 * 전년도 하위단계 서비스 후 상위단계 신청시 우대

 확장

    진출

  준비도

 수출용 홍보자료, 시장조사, 규격·인증 획득 등 활동현황

    품목

  경쟁력

 진출 희망품목의 용도·특성, 경쟁우위 요소 등

    시장

  적합도

 진출 희망국 내 수입제한, 필수 규격·인증 등 각종 진입

 장벽 존재 및 요건충족 여부

 프로젝트

  적 정성

 진출 희 망품목에 대한 시장인 식· 규모, 선 택 한 서비스 단계 의

 적 정성 등

  정책

  우대

  가점

(최대10점)

 진입

    진입

 m 내수기업 수출기업화사업 참가기업

 공통

    공통

 m 산업ž지식재산권 및 국내외 규격ž인증 보유기업

 m 고용노동부 선정 고용창출 우수기업(2014, 2015) 및

     청년친화 강소기업(2018)

 m 올해의 중견기업(산업부)

 

 

산업ž지식재산권 : 발명특허등록, 실용신안권등록, 디자인권등록, 저작권등록

 

규격 및 인증

 

 - 시스템 인증 : ISO 9000, ISO 14000, QS 9000, TS 16949, TL 9000, OHSAS 18000, HACCP

 

 - 제품 인증 : KS, VCCI, JATE, DIN, SEE, UL, FDA, FCC, CE, CCC, VDE, GOST, JIS, e-mark, CSA

 

 - 기술마크 : AS, EM,에너지, 환경, GD, GQ, GR, 검마크, IR52, K마크,전기안전, KT, NT, Q, S, 안전, 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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